VR

Virtual 가상의

Reality  현실


실제가 아닌 부분들로 현실의 세상을 구현하는 것.

인간의 감각을 바탕으로 상상 속에서 현장감을 느끼게 해주는 공간


가상현실은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저긴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기술.



이론기술

가상현실 이론

- 스테레오 스코피

- 인간이 원근을 느끼는 원리는 양 눈의 시각차에서 온다.

- 실제적으로 평면을 바라보지만 양눈의 정보 조합으로 입체를 인지한다.

- 양눈의 시각 정보 조각과 양쪽 귀의 청각 정보 조각을 통해 인간은 입체 공간을 느낄 수 있다.










이론적용

VR 기술 종류


- 적청안경기술

- 편광필터차단

- 셔터안경기술(3D TV에 적용, 왼쪽 눈과 오른쪽 눈에 다른 프레임을 빠른 속도로 Projection 하는 방식)

- 매직아이기술

- 시차방벽기술(필터에 셔터를 적용 - 전기를 사용, 비쌈)

- 렌즈굴절기술(렌즈의 굴곡을 바꿈)




VR 역사

- 1938 프랑스의 극작가 앙토넹 아르토의 잔혹 연극론 :

무대가 관객을 몰입시키는 가상현실의 공간 (La realite virtuelle)이 되어야 된다고 무대 장치등의 개념 묘사


- 2차 세계대전 신무기와 신훈련 기술에 대한 공모전 :

가상현실을 통한 이미지 트레이닝 기술에 대한 개념 마련


- 가상현실기기

센소라마(Sensorama)

1957년 모턴 하일리그(Morton Heilig)에 의해 처음 양눈에 다른 영사물을 비춰 입체감을 느끼게 한 센소라마 시뮬레이터 개발


- 근대의 Mount Display 기기

> 1968년 유타대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와 밥스프롤(Bob Sproull)

> 최초의 머리에 쓰는 가상 기기 개발

> CRT 소형 모니터로 눈에 비춰 전자적영상을 제공

> 대형장비로 천장에 붙여서 사용

> 위치 이동이 어려운 단점


-최초의 HMD 기기

> 1986년 NASA에서 개발

> 우주인 훈련용 HMD 시스템인 바이브드

(VIVED, Virtual Visual Environment Display)


- 최초의 VHMD 기기

> NASA 가상환경 워크스테이션

> The Virtual Interface Environment Worstation



가상현실의 발전

- 군사용 발전

- 게임용 발전

- 닌텐도 1995 버추얼 보이(Virtual Boy)

> 인지 부조화 현상등이 보고 실패

> 일체감만있지 몰입감 없음


가상현실 기술의 발달

- 그래픽 엔진발달

> 리얼리티 엔진(Reality Engine)


- 기기발달

> LCD -> LED -> OLED

> HMD(Head Mounted Visual Display)


- 모델링의 발달
> 가상현실 저작도구(3D Modeling and World-build Software)


- 3차원 입력장치(3D Input Device) 발달

> 모캡

> 3차원 디자인

'가상현실[ VR] 이해와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이란, AR의 역사 및 특징  (0) 2018.03.10
VR 유형 및 응용분야, 한계  (0) 2018.03.10

+ Recent posts